본문 바로가기
소액 주주의 복주머니 채우기/가상자산

세럼을 위한 솔라나 기반 AMM 레이디움(Raydium)

by 레스티 2021. 10. 5.
반응형

레이디움
레이디움(Raydium)

 

 

레이디움(Raydium)이란    

고성능 블록체인 솔라나에 구축된 레이디움(Raydium)은 탈중앙 거래소 세럼(Serum)에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한 자동 시장조성자(AMM)이다. 솔라나 생태계 내의 세럼과 레이디움은 서로 간 유동성을 공유할 수 있는 긴밀한 구조를 통해 디파이(DeFi) 내에서 효율적 거래 지원과 높은 수익률 창출 등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한다. 모든 솔라나 기반 토큰(SPL)은 세럼의 주문 장부를 활용한 레이디움을 통해 즉각적인 토큰 스왑이 가능하며 유동성 공급자(LP)는 세럼의 거래량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RAY 토큰 : 21년 2월 메인넷 출시 후 발행된 레이디움의 기본 코인으로 최대 발행량은 555,000,000개이다. 레이(Ray) 토큰 보유자는 토큰을 지분으로 프로토콜 수수료를 얻을 수 있으며 레이디움 커뮤니티의 거버넌스 투표에 사용 가능하다.
  • SPL 지갑 : 솔라나 프로그램 라이브러리(SPL) 지갑은 솔라나와 레이디움 생태계 상호작용에 필수적인 제품이다. 사용자는 보유하고 있는 솔라나의 SOL코인을 다운로드 한 SPL지갑에 저장하여 레이디움 플랫폼의 거래 수수료로 지불한다. 여러 SPL 지갑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으로 팬텀(Phantom)과 Sollet.io가 있다.  
    • 팬텀(Phantom) : 팬텀은 사용자에게 간단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하는 이상적인 Web3.0 지갑이다.
    • Sollet.io : 세럼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기 위한 세럼 팀에 의해 제작된 지갑이다.

 

 

AMM(자동시장조성자)이란   

AMM은 주문 장부를 사용하는 CEX(중앙집중식 거래소)와 다르게 알고리즘을 통한 디지털 자산 거래를 지원하는 DEX(탈중앙거래소) 프로토콜의 유형이다. 분산화된 시스템으로 인해 CEX보다 해킹 등의 외부 공격에 있어 보안 안전성이 뛰어나며 사용자는 자산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가질 수 있어 자율적이다. 주문 장부를 유동성 풀로 대체하고 자산 가격이 설정된 스마트 계약을 통해 형성된 시장에서 거래를 체결시키므로 중개자 없는 빠른 토큰 스왑을 지원할 수 있다. 풍부한 유동성과 교환 편의성이 뒷받침되어야야 원활한 거래 체결이 가능하므로 유동성 풀, 유동성 공급자(LP), 스마트 계약, 오라클 등의 필수적인 기능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능이 탑재된 AMM은 판매와 구매를 원하는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구동되며 거래 예상 가격과 실제 체결된 거래 가격의 차이를 줄일 수 있다.

 

AMM(Automated Market Maker) 필수 구성 요소
유동성 풀 많은 사용자와 높은 시가총액이 풍부한 유동성 풀을 제공해준다. 
유동성 공급자 용이한 자산 사용을 위해 자금을 유동성 풀에 공급하여 유동성 공급자가 되어 거래 수수료를 수익으로 얻을 수 있다.
오라클  유동성 풀에 입금된 유동성 공급자의 암호화 자산은 실시간 외부 정보를 공급하는 오라클을 통해 최신 가격 상태로 유지된다.
스마트 계약 제삼자의 개입없이 일정한 조건이 설정된 스마트 계약을 통해 거래가 체결된다.

 

 

레이디움 장점

기존의 AMM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시장 조성으로 인해 거래 수수료로 단절된 시장 유동성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레이디움은 시장에 차세대 표준을 제시하여 AMM 생태계를 더욱 확장시킬 전망이다. 

  • 거래속도와 비용 개선 :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시장 조성으로 디파이 거래에서 가스 수수료는 날로 급증하며 거래 수익이 이를 커버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와 더불어 높은 수수료에 비해 거래 속도는 매우 느려 대안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레이디움은 탈중앙 거래소 세럼에 사용되는 솔라나 생태계 내 AMM이자 유동성 제공사로써 세럼과 마찬가지로 고성능 솔라나 블록체인의 효율성을 활용하여 다른 AMM보다 빠른 거래 처리와 낮은 가스비 등을 통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 높은 유동성 공급 확대 : 서로 호환되지 않은 이더리움 AMM의 유동성으로 프로토콜 간 유동성 풀들이 단절되어 있다. 이에 많은 AMM이 유동성 공급자를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쟁탈 경쟁 벌이고 있다. 레이디움은 세럼 생태계에 접근 가능하여 탈중앙거래소 세럼의 유동성과 중앙 제한 주문 장부를 통해 높은 유동성 제공이 가능하다. 솔라나 생태계 내 프로젝트들과의 점진적 연결을 통해 디파이에 더 나은 유동성을 제공하여 시장 성장에 기여할 전망이다. 

 

 

레이디움 생태계 활용 전망

레이디움은 솔라나 생태계 내 인기 있는 AMM으로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통해 세럼, 솔라나, FTX와 함께 새로운 금융환경 선도할 전망이다. 또한 솔라나와 세럼으로 확장하려는 프로젝트의 연결다리로 기여함으로 레이디움과 레이디움 코인은 파트너 프로젝트와 자체 플랫폼 및 전체 생태계와의 추가 개발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한다. 3분기에는 오라클과의 협업을 통해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 레이디움 스왑(DEX) : 레이디움 스왑은 세럼을 통해 두 개의 토큰 교환이 즉각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탈중앙 거래소이다.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유동성 확보가 제한된 다른 탈중앙 거래소와 다르게 레이디움은 솔라나 블록체인에 구축된 탈중앙거래소 세럼과 연결되어 유동성 풀을 공유하고 있다. 다양한 토큰에 대해 다중 체인 유동성에 접근 가능하며 토큰 스왑에 대한 가장 효율적인 비용 주문을 위해 세럼 주문 장부 중에서 유동성 풀을 선택할 수 있다.
  • 레이디움 농업(Raydium Farm) : 레이디움에 암호화폐를 입금하여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유동성 공급자(LP) 토큰 및 레이(Ray) 토큰 등의 보상 수익을 얻을 수 있다. RAY-SRM, SRY-ETH, RAY-SOL 등 레이디움과 쌍을 이룬 통화를 선택하여 참여 가능하다. 솔라나의 다른 프로젝트의 자산 융합 풀(Fusion)에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으나 수익률의 격차가 매우 커 손실 위험도 크다.  
  • Raydium AcceleRaytor : 솔라나 생태계 내 디파이(DeFi) 프로젝트를 위한 레이디움의 탈중앙 클라우드 펀딩 플랫폼이다. 새로운 솔라나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고 커뮤니티의 참여를 지원하여 솔라나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레이디움 코인(Ray)을 보유한 사용자가 최소 7일 동안 플랫폼에 서약함으로써 참여 가능하다. 솔라나 기반의 DAO 인프라 계약 프로젝트인 Grape Network가 Raydium AcceleRaytor 플랫폼에서 IDO로 600,000$의 자금을 조달 받은 후 대형 투자자들의 자금조달 라운드로 120만 달러의 자금을 모금하였다. 솔라나 기반의 소셜미디어와 NFT 마켓 플레이스가 결합된 최초 플랫폼 Only1도 Raydium AcceleRaytor를 통해 자체 토큰 Like의 초기 IDO 개최하였다. 
  • 솔라나 NFT 지원 : 레이디움은 NFT프로젝트를 위한 스타트업 플랫폼 드롭존(DropZone)을 출시하여 자금조달과 커뮤니티 구축 및 NFT수집품의 배포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DropZone은 솔라나의 인기 NFT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지속 개발될 전망이다. 

솔라나 생태계
솔라나 생태계 상위 프로젝트 21년 10월 5일

 

 

보완사항 

이더리움 기반의 유니스왑을 비롯해 많은 AMM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서로 간 치열한 서비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유니스왑은 V3로 업그레이드하며 엄청난 유동성을 끌어들여 AMM를 점유하고 있다. 이더리움 생태계가 장악하고 있는 블록체인 산업에서 레이디움(Raydium)의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서는 솔라나 생태계의 빠른 확장이 관건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와중 솔라나(solana)와 유니스왑(uniswap)이 그레이스케일 펀드에 추가되었다. 

 

 21년 9월 1일 기준 약 441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 디지털 통화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가 새로운 암호화 자산을 펀드 내에 추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2018년부터 운영 중인 그레이스케일 디지털 대형 캡 펀드(Grayscale Digital Large Cap Fund)에 솔라나와 유니스왑을 추가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솔라나는 해당 펀드의 3.24%를 차지하고 있다. 솔라나에 대한 투자와 가치 상승은 레이디움(Raydium)에게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나 확장 중인 유니스왑에 대한 견제 필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고 전해진다. 

 

탈중앙거래소(거래량 기준)
탈중앙거래소(거래량 기준 순위) 21년 10월 5일

 

 

금융허브의 중심이 될 최고 성능 솔라나 solana 코인 (tistory.com)

 

금융허브의 중심이 될 최고 성능 솔라나 solana 코인

알트코인의 대장인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중 가장 풍부한 인프라와 수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프로젝트 선택의 최우선 사항으로 작용하기에 많은 개발자들과 투자자들의 절

redsweetie.tistory.com

 

FTX와 솔라나의 핵심 탈중앙거래소 세럼(serum) 코인 (tistory.com)

 

FTX와 솔라나의 핵심 탈중앙거래소 세럼(serum) 코인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큰 유동성을 공급하는 알라메다 리서치와 연평균 2,500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하는 세계 최고의 거래소 중 하나인 FTX를 이끄는 이가 샘 뱅크먼 프리드이다. 일명 뽀글

redsweetie.tistory.com

Audius 오디우스 코인(AUDIO) 솔라나 기반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tistory.com)

 

Audius 오디우스 코인(AUDIO) 솔라나 기반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오디우스 출시 배경 2020년 전 세계 음악 산업이 약 216억 달러의 매출을 내며 사상 최고액을 기록하였다. 그중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총 시장 매출이 전년대비 19.9% 증가한 134억 달러(약 15조 원)

redsweetie.tistory.com

 

 

본 내용은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글로 투자를 권유하지 않으며 다양한 정보를 통해 성공 투자하여 부자 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