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액 주주의 복주머니 채우기/가상자산

FTX와 솔라나의 핵심 탈중앙거래소 세럼(serum) 코인

by 레스티 2021. 7. 11.
반응형

탈중앙 거래소 세럼
탈중앙 거래소 세럼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큰 유동성을 공급하는 알라메다 리서치와 연평균 2,500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하는 세계 최고의 거래소 중 하나인 FTX를 이끄는 이가 샘 뱅크먼 프리드이다. 일명 뽀글 머리. 그는 암호화폐 업계의 유명인사 중 한 명으로 김치 프리미엄 등을 이용하여 암호화폐로 벌어들인 순자산이 약 100억 달러로 억만장자 반열에 오른 인물이다.

이러한 샘 뱅크먼 프리드와 FTX가 구상하는 것은 완전한 탈중앙화된 경제 세계이다. 완전한 탈중앙 경제 시스템 구축과 디파이에서의 딜레이 문제 해결을 출시된 것이 솔라나 기반 탈중앙 거래소 세럼(Serum)이다.

 

21년 5월 거래량이 약 16억 달러를 넘어선 세럼(Serum)은 약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탈중앙 거래소(DEX) 중 하나이다.

CLOB(Central Limit Order Book)와 이더리움과의 완전한 상호운용성을 통해 효율적인 체인 간 거래를 제공하여 디파이의 유동성 확보 및 AMM의 포화상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세럼은 사용자들에 의해 완전한 탈중앙으로 운영되며 향후 약 10억 명 이상의 인구가 자체적 금융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럼 코인 (serum coin)

SRM 코인은 세럼이 구동될 수 있게 지원하는 거버넌스 토큰으로 출시 당일 1880% 시세가 급등하면서 시장의 큰 관심을 끌었다. SRM 코인의 보유자는 세럼 내 각 종 서비스에서 최대 50% 비용 할인 혜택 받을 수 있다. 또한 솔라나를 기반으로 하는 생태계 번영 프로젝트에 간접 투자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10%만 잠금 해제 되었으나 21년 8월 11일 부터 향후 6년 간 나머지 90% 세럼 코인이 잠금 해제된다

 

 

디파이 문제 해결하는 세럼 특징

디파이 성장에 있어서 탈중앙화와 유동성 확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DEX 유동성 대부분 차지하는 이더리움 AMM(자동 시장 생성)의 제한적 성능은 날로 확장하는 디파이 생태계에 발맞추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로 인해 디파이에서 유동성 부족, 비싸고 느린 거래 처리, 크로스 체인 간 거래 불가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FTX는 블록체인 블라인드 테스트로 선택한 솔라나를 기반으로 이러한 디파이에서의 문제를 세럼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솔라나는 트랜잭션 처리에 있어 이더리움보다 약 만배 가량 빠르며 100만 배가량 저렴한다. 독창적인 PoH합의 메커니즘과 레이어 1에만 기반을 두고 있기에 서로 다른 통신 규칙과 노드 거래를 다른 시스템 및 계정에서 실행될 수 있게 하는 높은 수준의 병렬 트랜잭션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솔라나를 기반으로 세럼은 디파이에서 빠른 거래와 저비용 및 상호운용성을 구현한다. 세럼에 계정을 개설할 경우 KYC(Know your customer-고객 신원 확인)가 필요 없으며 인출 제한도 없다.

 

 

  • 매우 빠른 속도와 초저비용

샘 뱅크먼 프리드에 따르면 2020년 8월 14일 세럼이 시행한 첫 거래 수수료는 약 0.000005 SOL(약 $0.000019)에 불과하였다. 현재 2초 이내에 0.00001$로 거래와 결제가 가능하여 가장 저렴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세럼의 뛰어난 초저비용과 고속 처리 능력은 디파이의 확장성을 해결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 하이브리드 기능을 통한 유동성 제공 

세럼은 CLOB(중앙 제한 주문 장부)로 구성된 AAM(자동 시장 생성)인 하이브리드 형태로 두 가지 특성을 통해 중앙 거래소와 같은 처리량과 효율성을 유지하며 디파이 생태계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있다.

세럼은 CLOB를 통해 구체적 요구가 기재된 주문서 제출로 중앙 거래소와 같은 주문 장부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구매자와 판매자 간 조건이 매칭 되면 스마트 계약에 의해 자동 체결되어 사용자들의 거래 요구 간격(가격 차이)을 낮춘다. 이는 시장의 호가에 따라 물량을 기다릴 필요 없이 원하는 조건에 따라 거래를 가능하게 하므로 시장 참여를 늘려 유동성을 공급할 있게 한다.  

 

  • 이더리움 상태계와의 상호운용성 

가장 많은 암호화 자산은 이더리움 플랫폼을 통해 발행된다. 그렇기에 세럼은 이더리움과의 상호운용성을 통해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기반의 다양한 자산과 연결하여 각 종 자산의 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 개발 친화적 환경

RUST 언어 통해 누구나 빠르고 저렴하게 자신의 덱스 구축이 가능하며 개발자는 serumGUI를 통해 체인 매칭 엔진(링크와 일치하는 엔진)을 한 시간 이내 완료할 수 있다. 또한 시장 생성, 인터페이스 구축, 세럼의 중앙 제한 주문 장부에 연결이 가능하다. 동시에 GUI를 위탁 관리하는 일종의 인센티브로서 거래소가 부과하는 모든 거래수수료의 일부를 얻을 수 있다.

 

 

 

세럼은 탈중앙 거래소이자 솔라나 생태계의 핵심 인프라이다. 솔라나의 거래 항목과 각 종 서비스는 세럼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솔라나의 중심축인 세럼은 솔라나의 독보적 강점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거래처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세럼 코인 시세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한다.

 

 

금융허브의 중심이 될 최고 성능 솔라나 solana 코인 (tistory.com)

 

금융허브의 중심이 될 최고 성능 솔라나 solana 코인

알트코인의 대장인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중 가장 풍부한 인프라와 수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프로젝트 선택의 최우선 사항으로 작용하기에 많은 개발자들과 투자자들의 절

redsweetie.tistory.com

 

샘 뱅크먼 프리드의 FTX 생태계를 이끄는 FTT 코인 (tistory.com)

 

샘 뱅크먼 프리드의 FTX 생태계를 이끄는 FTT 코인

선도적 암호화폐 거래소 FTX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FTX는 샘 뱅크먼 프리드(Sam Bankman-Fried)가 이끄는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에 의해 2019년 5월 설립되었다. 설립한 지 3년이 채 지나지 않

redsweetie.tistory.com

 

세럼을 위한 솔라나 기반 AMM 레이디움(Raydium) (tistory.com)

 

세럼을 위한 솔라나 기반 AMM 레이디움(Raydium)

레이디움(Raydium)이란  고성능 블록체인 솔라나에 구축된 레이디움(Raydium)은 탈중앙 거래소 세럼(Serum)에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한 자동 시장조성자(AMM)이다. 솔라나 생태계 내의 세럼과 레이디움

redsweetie.tistory.com

 

본 내용은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글로 투자를 권유하지 않으며 다양한 정보를 통해 성공 투자하여 부자 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