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액 주주의 복주머니 채우기/가상자산

질리카(Zilliqa) 최초 샤딩 구현 블록체인

by 레스티 2021. 12. 11.
반응형

질리카(Zilliqa)

 

 

질리카 출시 

싱가포르 국립대학(NUS) 연구원인 신슈동(Xinshu Dong), 프라텍 삭세나 등은 블록체인에 적용하는 샤드 기술의 구체적 구현을 위해 싱가포르의 하드 테크 기업 안콴캐피탈(Anquan Capital)에 참여하여 2017년 7월 질리카(Zilliqa)를 출시하였다. 샤드 기술에 대한 활용 논의는 프라텍 삭세나(Prateek Saxena)와 로이 루(Loi Luu) 등이 2015년 국제 보안 콘퍼런스에서 발표한 '공용 블록체인의 보안 샤딩 프로토콜'(A Secure Sharding Protocol For Open Blockchains) 논문에서 제기된 바 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서 발생하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질리카는 이러한 학술적 연구 배경을 바탕으로 최초로 샤드를 구현하여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프로젝트로 주목받으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 2019년 들어 최고경영자 신슈동을 비롯한 질리카 설립 초기의 주요 팀 구성원들이 점차적으로 떠나가고 21년 10월 개인정보 보호 브라우저인 Brave의 수석 과학자 벤 리브시츠(Ben Livshits)가 CEO로 영입되었다.   

  • Zil 코인 : 총 공급량 220억 달러로 초기에 이더리움 ERC-20으로 발행되다 토큰 스왑 이후 질리카 블록체인에서 발행되고 있다. 질코인은 질리카 네트워크에서 수수료 지불 등에 사용되는 거버넌스 토큰이다.

 

 

질리카 특징

1) 샤딩 도입  

직렬로 처리되는 블록체인의 작업은 노드가 증가할수록 속도는 느려지므로 블록체인의 처리 속도를 제한한다. 노드를 분할하는 방식을 통해 블록체인 작업을 개별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여 처리 속도를 높였다. 이렇듯 트랜잭션의 검증 작업을 그룹화하여 서로 다른 개별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병렬화한 노드 분할 방식을 샤딩이라고 한다. 질리카(Zilliqa)는 분할 네트워크 구조를 블록체인 확장성을 높이고 있다. 

  • 네트워크 샤딩(Network Sharding) : 전체 네트워크를 여러 개의 서브넷으로 분할하여 노드를 그룹화한 샤드로 트랜잭션 처리를 동시에 시행할 수 있게 한다.  
  • 트랜잭션 샤딩(Transaction Sharding) : 샤드에 속한 노드의 트랜잭션을 실행하여 거래에서의 보안을 보장한다. 
  • 계산 샤딩(Computational Sharding) :  연산을 병렬화하여 효율적인 계산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2) 독자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독자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Scilla 개발하여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고 있다. 수학적으로 검증 가능한 Scilla를 사용함으로 버그 등에 신속히 대응 가능하여 보안성과 정확성이 뛰어나다. 

3) 하이브리드 합의 메커니즘

PoW와 PBFT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보장한다. Pow를 통해 인증된 ID로 노드 수를 제어하여 정렬화하고 악의적 노드에도 합의에 도달 가능한 PBFT를 실행하여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합의한다.   

 

 

질리카 생태계 인프라 

21년 11월 26일 기준 186개의 프로젝트가 질리카 생태계에 구축되어 있다. 20년 10월 Switcheo Labs가 개발한 탈중앙 거래소 질 스왑(ZilSwap)을 중심으로 분산 금융(DeFi)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질 스왑은 이질적 블록체인 간 상호 운용성 구현을 위한 프로토콜인 폴리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아 크로스 체인을 구축하여 다른 블록체인들과 통합할 수 있다.

1) ZilBridge : 이더리움과의 상호운용성을 구현하고 스마트 계약을 보다 폭넓은 디파이(DeFi) 생태계에 제공하기 위해 크로스 체인 브리지인 질 브리지(ZilBridge)를 출시하였다. 분산 금융 생태계 육성 및 지도하는 switcheo Labs가 개발한 질 브리지를 통해 사용자는 질리카와 이더리움 체인 간 WBTC, ETH, USDT 자산 교환이 가능하며 질리카의 자체 덱스 zilSwap에 해당 자산을 유동성으로 제공하고 거래할 수 있다. 이더리움 사용자는 질리카의 저렴한 가스 요금을 통한 디앱(DApp) 활용이 가능하다.   

2) ARKY : 질스왑의 NFT 마켓 플레이스로 단계별 로드맵에 따라 기능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NFT 마켓 플레이스 구축으로 시장을 확대할 전망이다.

3) The Bear Market(TBM) : 질리카의 NFT 마켓 플레이스를 기념하기 위해 스위처랩스(Switcheo Labs)와 협업하여 제작한 1만 마리의 디지털 아트 곰 NFT 컬렉션이다. 

 

 

파트너십 체결

  • 음악 NFT 협업 : NFT 음악 플랫폼 TokenTraxx와 110만 달러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다. 질리카는 음악 제작의 토큰화를 통해 창작자들에게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독점 NFT 출시 : 운동선수의 상업적 저작권 대행사 폴라리스 스포츠(PolarisSports)와의 협업을 통해 세계 10대 축구 스타들의 독점 NFT 컬렉션을 출시하였다. 향후 축구뿐 아니라 점차 다양한 스포츠 분야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NFT 시장을 확대할 전망이라고 한다. 
  • E스포츠 협업 : 스웨덴의 e스포츠 게임단인 NIP(Ninjas in Pyjamas)과 5년 동안의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다. 해당 협업을 통해 NIP(Ninjas in Pyjamas)의 유니폼과 이벤트 행사 등에서 질리카 브랜드의 마케팅이 진행할 것이라고 한다. 대형 시장인 e스포츠 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대중적으로 질리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전망이라고 한다. 
  • 발키리 질리카 트러스트 출시 : 자산 운용사 발키리 인베스트먼트에서 연간 8% 수익률 제공을 목표로 하는 발키리 질리카 트러스트(VZIL)를 21년 10월 출시하였다. 

 

 

평가 지수

질리카(Zilliqa)는 출시 일 년도 안되어 시총 20위 근처에 안착하며 급속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현재는 100위 권 밖에서 고전 중에 있다. 낮은 시총에도 불구하고 질리카의 저력은 스캠 지수를 통해 인정받고 있는 듯하다. 

질리카의 스캠 지수는 7.03 Very good으로 퀀텀 7.01, 왁스 6.98보다 높은 평가 지수를 받고 있다.(2021년 12월 9일 자)

질리카 스캠지수(21년 12월 9일자)

 

질리카(Zilliqa)의 미래 예측 시세는 다음과 같이 전망되고 있다. 

질리카 시세 예측 전망(21년 12월 11일자)

 

 

보완사항

질리카는 기능적 측면에서 여타 블록체인에 비해 활용성이 떨어져 시장 경쟁력이 매우 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저비용 고성능을 내세워 이더리움 킬러로 자리 잡으려 했으나 이더리움이 단계별 업데이트를 통해 자체 샤딩 기술을 구현하며 블록체인 분야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 고질적인 확장성 문제를 해결을 위해 폴리곤과 같은 레이어 2 설루션, 고성능 블록체인 및 크로스 체인 플랫폼 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 트랜잭션 처리에 있어 채 20건이 되지 못하는 이더리움과 비트코인보다는 빠르나 솔라나, 리플, IOST 등 더욱 빠르고 성능 높은 블록체인 등이 지속 출시되어 있다.  

질리카(Zilliqa)는 후기 블록체인들의 등장으로 인한 시장 경쟁력 약화에도 독자적 기술 구현으로 미래 시장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암호화폐로써 전문가들에게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2019년 초기 설립자들이 떠나가면서 프로젝트의 성장도 정체기를 겪었으나 기술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분산 금융에서의 상호운용성 구현 확대로 활용성 증대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본 내용은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글로 투자를 권유하지 않으며 다양한 정보를 통해 성공 투자하여 부자 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