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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액 주주의 복주머니 채우기/가상자산

성장산업 metaverse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by 레스티 2021.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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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메타버스(Metaverse) 시장

가공 또는 추상과 초월인 메타와 현실 세계인 유니버스를 합성한 단어를 메타버스라 한다. 현실과 가상공간이 합쳐진 가상현실 세계이다. 기존의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및 MR(혼합현실) 등과 다양한 기술이 융복합된 XR(확장 현실: eXtended Reality)을 아우르고 있다.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자는 직접 가치를 가진 상품(User Generated Content)을 생산해 낼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네이버의 제페토와 미국의 로블록스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인 디센트럴랜드, 샌드박스 등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시장의 성장세도 매우 빠르게 보이고 있어 메타버스 내 가상현실(VR) 시장은 20년 18억 달러에서 향후 연평균 30% 이상씩 지속적 성장하여 25년에는 약 69억 달러 매출을 전망하는 것으로 PWC가 발표하였다. 시장조사기업 카운터 포인트리 서치에 따르면 21년 1분기 세계 XR 시장분석 보고서에서 XR 헤드셋의 출하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3배가량 성장하였으며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 2의 시장점유율이 약 75%까지 상승하였다고 한다.

그래픽 골리앗인 엔비디아도 올해 4월 12일 메타버스 사업의 일환으로 엔비디아 옴니버스 출시를 발표하였으며 약 400여 개 기업이 개발에 협력 중이라고 한다. 이로써 메타버스 및 관련 분야들의 동반 성장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정부 주관으로 메타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조직하며 관련 분야 지원을 시작하였다. 금융시장에서도 메타버스 공모주는 6700대 1의 경쟁률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 중이며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의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게 한다.  

 

메타버스 내 가상 부동산 시장도 열기를 보이고 있다. 가상 부동산에 생활 및 상업공간을 구축하여 생활 일부분을 연결해 놓고 있다. 부동산 정보 플랫폼인 직방에서 자체 메타버스 기반 오피스 툴인 메타폴리스를 공개하였다. 업무와 회의 등을 사무실을 모방한 가상공간에서 진행토록 하는 것으로 추후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다. 편의점업체 씨유의 운영업체 BGF리테일은 이번 8월부터 네이버 제페토 내 CU제페도 한강공원점 개점할 계획이라고 한다. 

 

세계적 인기 게임 포트 나이트의 제작사 에픽게임즈의 CEO는 미래에 대해 인터넷의 다음 버전인 메타버스 내에서 라이프 생활을 보 내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메타버스라는 별도의 세계가 생성되는 것이 아닌 인터넷 세상의 진화에서 우리 삶을 펼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포트나이트(fornite) : 2017년 미국 게임사 에픽게임즈(epic games)에서 출시한 인기 슈팅게임인 포트나이트는 20년 4월 미국 유명 래퍼 트래비스 스콧이 게임 내 개최한 콘서트에 1,200만 명이 시청하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메타버스로 출시한 것이 아니나 그러한 콘셉트로 전환하여 소셜 기능 등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능 등을 게임에 추가하고 있다. 이용자 수 약 3억 5,000만 명으로 완전한 메타버스 실현을 위해 10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로블록스(Roblox) : 2006년 출시된 게임과 소셜 미디어가 결합된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로블록스를 통해 3D, VR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21년 1분기 실적에 따르면 일일 4,2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접속하여 100억 시간 동안 플레이하며 약 6억 5200만 달러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 연령층 사용자로 인해 이익창출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를 깨뜨리며 성장 중에 있다. 21년 3월 나스닥 상장 당일 54% 상승하였고 현재 약 400~500억 달러의 시장가치를 지닌다. 로블록스는 거대한 UGC 콘텐츠 플랫폼에 가까운 것으로 평가되나 메타버스 시장의 확대로 가상세계로의 개발이 더욱 빠르게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보안 강화와 사용자의 콘텐츠 개발 생태계 지원을 위해 수익의 약 30%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페이스 북(Facebook) : 미국 대표 기술주 FANG 기업 중 가장 상승세가 높으며 약 1조 달러 시총을 기록 중인 대표 소셜미디어 플랫폼이다. 기존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메타버스로 변모하고 있는 중이다. 2019년 9월 가상현실(VR) 소셜 플랫폼 Horizon 개발하였다. 이를 VR 장치인 오큘러스를 통해 공간을 활용해 게임 등을 구축하고 사교활동을 할 수 있다. 로블록스와 유사한 메타 우주 플랫폼 '크레타' 인수하였다. 주커버그는 더 넓은 메타버스 구축을 위해 2천 명의 R&D 팀을 구성하여 대폭적 투자를 지원할 것이라고 하였다. 

 

제페토(Zepeto) :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 Z가 2018년 출시한 사용자 맞춤형 아바타 생성 AR버츄얼 플랫폼이다. 전 세계 약 2억 명이 이용하며 그중 약 90%가 해외 사용자로 구성된 거래 글로벌 플랫폼이다. 20년 2월에는 명품 패션 브랜드 구찌에서 제페토의 디지털 자아인 아바타 꾸미기에 사용될 패션 의류 잡화 등을 출시하였다. 또한 나이키, 노스페이스 등도 제페토에 참여하고 있어 아바타 서비스 중 가장 빠르게 성장 중에 있다.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 블록체인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게임으로 NFT형태의 가상 부동산을 통해 게임 내 아이템 및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가상 부동산 매매 및 임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더 샌드박스(The Sandbox) : 블록체인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는 기업인 애니 모카 브랜드의 자회사인 Pixowl에 의해 처음 출시되었다. 유틸리티 토큰인 sand 코인을 도입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디지털 자산을 제작하고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 베트남의 대표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으로 이더리움 레이어 2 확장 설루션인 룸 네트워크(Loom Network)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NFT 자산인 가상 캐릭터(Axies)와 가상 부동산 등의 아이템을 통해 수익 창출이 가능하여 필리핀 등 개발도상국의 주요 수입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밖에 왁스코인의 에일리언 월드 등이 인기 메타버스 게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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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마나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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