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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코인 종류별 활용과 전망 및 위험요소

by 레스티 2021.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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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코인
NFT 코인 

 

 

NFT란

 

Non-Fungible Token의 약어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 또는 비 균질화된 토큰으로 각 자산별로 서로 다른 고유가치와 정보가 가지며 이는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사용자에 대한 소유권이 표시된다. 음성, 영상, 사진 등 다양한 형태의 가치를 디지털 자산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이더리움 표준 ERC-721의 프로토콜에 따라 발행된다.

가장 큰 특성인 희소성과 불변성은 독특한 자산으로써의 가치로 인해 NFT 코인들의 시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희소성 : 독특한 개별 가치를 지니기에 각각의 NFT는 희소성을 가지며 컬렉션 시장에서 소유욕구를 충족시킨다. 이는 자산의 재판매 가격 형성에도 크게 영향을 미쳐 투자를 지속화시킨다. Nonfungible에 따르면 8월 NFT의 재판매 건이 330,000으로 일차 판매 건수인 280,000보다 높게 나타나며 높은 회전율을 보이고 있다. 
  • 불변성 :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을 통해 생성되는 암호화 자산으로 블록체인 내에 모든 내역이 영구적으로 기록되기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NFT 표준

 

NFT에 대한 표준화된 프로토콜을 통해 모든 개발자가 NFT를 쉽게 제작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생성된 토큰은 각각 다른 특성의 인증서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이더리움 표준 ERC-721의 프로토콜에 따라 발행되는 토큰으로 주로 사용되나 급성장 중인 솔라나 내 프로젝트도 이러한 표준화 개발에 착수하였다.  

솔라나 생태계 내 BurntFinance가 솔라나 기반 프로젝트 간 NFT 자산 표준을 구상하기 위해 Solana NFT 얼라이언스를 구성하였다. 날로 확장해가는 솔라나 생태계의 참여로 NFT 산업도 더욱 번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ERC-721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발행되는 이더리움 기반 NFT 표준 토큰이다. 각 토큰에 고유한 ID가 부여되어 NFT 뿐 아니라 권리 보장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고 있다. 현재 대다수 NFT 기반이 되어 이더리움 성장에 크게 기여하였다.
    • ERC-1155 : 엔진코인의 개발사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자산에 특정된 것이 아닌 포괄적인 자산의 범주을 의미하는 것으로 ERC721과 ERC20 모두를 지원하고 있다.엔진코인

 

 

 

NFT 장점

 

표현력

디지털 작업으로 이뤄지기에 표현 범위가 매우 넓다. 사운드, 동영상, 이미지, 3D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구애 없는 제작이 가능하다. 

참여도

누구나 아티스트가 될 수 있는 낮은 진입 장벽으로 기존 작품이나 상품 등을 재탄생시켜 새로운 가치를 생성시킬 수 있다. 

소유권

개인에게 발급되는 고유한 인증서 등을 식별하는데 활용 가능하다. 블록체인에 저장된 인증서는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양도할 수 없다. 암호화폐를 통해 NFT를 거래한 기록은 블록체인에 고유한 디지털 서명으로 표시된다. 때문에 암호화 분야에서 NFT 표준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해당 자산의 모든 기록을 추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유권을 보장하여 권리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앞으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소유권 등을 보장하는 고유 인증서의 활용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NFT코인 활용 분야

 

NFT의 등장은 기존 자산의 범주 확장시키며 경계 없는 수익 창출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기존의 예술작품을 비롯하여 게임 내 아이템, 가상공간의 부동산, 대중적 유명 인사들의 카드 등 다양한 유형의 아이템이 속해 있는 여러 산업 분야를 넘나들며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암호화 아트에 대한 데이터 플랫폼 cryptoslam.io 에 따르면 가장 높은 매출 기록하는 프로젝트는 엑시인피티니 10억 4천만 달러, NBA Top Shot 6억 7천만 달러, cryptopunk 6억 5천만 달러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매출에 힘입어 해당 NFT 코인들의 시세도 함께 상승세를 달리기도 하였다. 

 

 

1) 가상 컬렉션 분야  

NFT아바타 및 캐릭터를 소유함으로써 해당 커뮤니티의 회원자격과 참여 권한이 부여되기에 정체성의 상징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독특한 가상 컬렉션을 통해 소장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희소성 있는 예술적 가치로 천정부지로 가격이 오르기도 하여 예술 분야와 함께 투자 및 투기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투자와 투기는 NFT 코인의 시세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 CryptoPunks : 미국의 모바일 게임 개발사 Larva Lab에 의해 2017년 6월 출시된 최초 NFT 아바타 프로젝트이다. 이더리움 기반으로 ERC-721 표준에 영감을 주었으며 1만 개의 아바타가 제한적으로 제작되어 예술품과 같은 수집 가치를 지니고 있다. 21년 8월 23일 글로벌 결제기업 비자(VISA)가 150,000달러에 CryptoPunk 7610을 구입하여 소장 중에 있다고 발표하였다.
    • CryptoKitties : 플로우 개발팀 Dapper Labs에 의해 개발되어 2017년 11월 출시된 가상 고양이 육성 게임이다. 한 때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거래 트래픽의 16% 이상을 차지하며 심각한 혼잡을 야기할 만큼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네트워크 과부하를 계기로 플로우 자체 체인을 구축하였다.
    • NBA Top Shot : Dapper Labs의 플로우 체인을 기반으로 한 NBA 스타의 하이라이트 컬렉션 수집 게임 플랫폼이다. 게임을 통해 획득한 수집품을 플랫폼 내에서 거래 가능하다. 한동안 NFT 분야에서 최고 인기를 구가하였다. 플로우
    • Bored Ape Yacht club : 원숭이를 테마로 한 이더리움 기반 NFT아바타이다. 약 10,000개가 발행되었으며 이더리움에 저장되며 IPFS 네트워크에서 호스팅 된다. NBA 선수 라멜로 볼과 NBA 회장 데릴 모레이를 비롯해 유명 블로거이자 래퍼인 KSI 등이 구입하여 화제를 모았다. 
    • Degenerate Ape Academy : 솔라나 기반 NFT마켓 플레이스 Solanart에서 판매된 디지털 유인원 사진 NFT이다. 판매 시작 8분 만에 전체 10,000개의 컬랙션이 매진되면서 솔라나 생태계의 NFT 산업 진입에 청사진을 전망하였다. 솔라나 상승 요인

 

 

2) 예술 분야 

디지털 자산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한 것으로 자유로운 제작 환경을 통해 아티스트는 자신만의 커리어를 구축하면서 암호화 예술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 어떠한 스타일이나 제한적 형태의 구애 없이 다채로운 예술 작품의 창작과 소유가 가능하여 유명 아티스트들의 참여가 잇따르고 있다.

희소성을 높이는 디지털 아트와 가상 컬렉션의 등장이 예술계에 새로운 확장을 위한 모멘텀 제공하고 있어 NFT와 블록체인 활용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고가 시장 형성으로 인해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운 점이 있으며 투기를 목적으로 한 투자가 증가하며 NFT 버블을 형성하는 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디지털 아트 전문 거래 마켓 플레이스로 Nifty Gateway와 SuperRare 등이 유명하다.

 

대표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

비플 (Beeple) : 비플은 가장 유명한 디지털 아티스트이자 21년 포춘지가 선정한 NFT 업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다. 그의 작품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 은 21년 3월 크리스티 경매장에서 약 6,900만 달러 이상의 기록적 가격으로 판매되면서 예술계에 큰 이슈를 던졌다. 가장 고가에 판매된 상위 3개의 NFT 아트 작품이 모두 그의 것이며 현대 예술의 제왕 제프 쿤스(Jeff Koons)와 데이비트 호크니(David Hockney)에 이어 비플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아티스트로 등극하였다. 다양한 기업들의 NFT 참여에 비플의 작품이 활용되고 있다.  

8월 초 패션 브랜드 루이비통(Luis Vuden)이 창업자 탄생 200주년 기념을 위해 무료 스토리 게임 '루이 더 게임(Luis The Game)을 출시하였다. 출시 하루 만에 텐센트의 '왕의 영광'을 대체하며 iOS 무료 게임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고 있다. 게임 내에 30개의 NFT를 내장하였으며 그중 비플의 작품이 10개 포함되어 있어 더욱 큰 화제가 되고 있다. 

 

 

3) 게임 분야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내 아이템과 캐릭터 등에 활용되며 NFT 통합 거래 플랫폼 및 자체 설립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매매가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왁스코인의 에일리언 월드와 엑시 인피티니가 게임 분야 NFT 코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 Alien Worlds : 에일리언 월드는 왁스코인의 블록체인을 대표하고 있는 인기 게임으로 블록체인 게임 분야 내 상위 25개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디파이(DeFi)와 메타버스를 혼합한 형태의 우주 배경 게임이다.   왁스 코인
    • Axie Infinity : 엑시 인피니티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게임 내 생물인 엑시를 수집 및 사육하여 고유한 특성을 지닌 NFT 제작이 가능하다. 21년 2월 게임 맞춤형 이더리움 기반 사이드체인 로닌 출시로 네트워크 혼잡을 일부 해결하면서 사용량이 급증하여 기록적인 매출을 연이어 경신하였다. 엑시인피니티
    • Duck Hunters : 웨이브 블록체인 기반의 오리 육성 게임 덕 헌터스는 NFT 마이닝을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여 웨이브 코인 시세에 끼치는 영향이 큰 편이다. 게임 내 EGG 토큰으로 각 종 미션 수행이 가능하며 독특한 오리 NFT 제작과 경매를 통한 수집 등이 가능하다. 웨이브 코인

 

 

4) 메타버스 분야 

최근 메타버스의 부상으로 게임과 분리되어 집계되고 있다. 메타버스 내 가상 부동산을 중심으로 형성된 NFT 시장을 통해 다양한 수익 등을 지원한다. 가상 부동산 NFT로 유명한 디센트럴랜드가 메타버스 분야 NFT 코인을 이끌고 있다. 오프라인 기업들이 활발히 참여하여 메타버스 내 매장 구축이나 부동산 사업 등을 벌이고 있어 NFT의 2차 성장 기반이 될 주요 분야로 주목되고 있다. 

  

    • Cyptovoxels : 이더리움에서 구축할 수 있는 가상세계로 NFT 형태의 가상 토지와 건물 등의 부동산 소유와 매매가 가능하다. 
    • Decentraland : 이더리움 기반의 가상현실 게임 플랫폼으로 다양한 디지털 자산의 제작을 지원하며 특히 가상 부동산을 통한 다양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디센트럴랜드
    • The Sandbox : 미국의 로블럭스와 유사한 게임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NFT 자산을 스토어에 게시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더 샌드박스

 

 

5) 음악 분야

전체 음악 산업의 주요 성장 동력원인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 NFT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음악 관련 부가 서비스 및 음악 아티스트 관련 NFT 컬렉션 제작 등에서도 활용 가능한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분야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 Audius : 오디우스는 솔라나 기반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오디우스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창작물을 게시하고 팬은 이를 지원하는 구조를 통해 참여자들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디우스
  • OneOf : 원오프는 테조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NFT 음악 플랫폼이다. 음악 시상식 그래미 어워드와의 3년 간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그래미 NFT 컬렉션을 22년 1월 출시할 예정이다. 세계적 뮤지션 도자 캣(Doja Cat)의 첫 번째 NFT가 OneOf를 통해 18만 8천만 달러에 판매되면서 테조스 시세를 급등시키도 하였다. 테조스

 

6) 팬 경제

팬덤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시스템으로 자신이 지지하는 대상에 대한 직접적 투자와 그에 대한 보상으로 일정한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다. 팬들의 적극적 참여를 독려하고 커뮤니티 활성과 지원 대상과 팬들 간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어준다.

소셜을 기반으로 한 팬 경제 NFT코인 분야는 칠리즈 코인이 대표하고 있다.  

 

    • Chiliz : 칠리즈는 스포츠팀이 자체 발행하는 팬 토큰을 통해 자신이 지지하는 팀의 다양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팀의 다양한 혜택과 행사에 대한 우선권을 가질 수 있어 팬덤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칠리즈
  • Only1 : NFT와 소셜을 결합한 플랫폼으로 솔라나를 기반으로 소셜미디어의 탈중앙을 촉진하기 위해 출시되었다. 모든 분야의 콘텐츠 제작자와 그들의 팬에게 직접적 수익을 제공하고 팬덤을 기반으로 한 토큰 경제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FTX의 알라메다 리서치의 주도하에 자금 조달을 지원받고 있으며 폭넓은 솔라나 생태계를 발판으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첫 번째 NFT릴리스는 10월 7일 진행될 예정이며 투자자 및 권한 있는 사용자에게 허용되어 있다. 

 

 

 

NFT 마켓플레이스

 

유명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설립한 NFT마켓 플레이스와 디지털 아트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플랫폼이 주로 시장에서 NFT과 관련 코인들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 OpenSea : 2018년 이더리움에서 설립한 가장 큰 통합 NFT 거래 플랫폼으로 다양한 유형의 NFT자산 매매를 지원하고 있다. NFT거래에 대해 판매자에게 부과한 2.5% 수수료를 통해 21년 9월 초까지 약 3억 4,800만 달러의 거래 수익을 벌어들였으며 8월에는 약 30억 달러의 기록적인 거래량을 달성하였다. 20년 10월 당시 6,000명이었던 OpenSea의 활성 사용자가 채 1년도 안돼서 약 25만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SuperRare : 2018년 설립된 최초 NFT 예술 작품 전문 마켓이다. 가장 영향력 있는 암호화 아트 플랫폼으로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아티스트의 작품을 게시하며 관리하고 있다. 21년 8월 19일에는 SuperRare DAO를 출시하여 네트워크 소유권과 관리권 등을 커뮤니티로 이양하기 위해 초기 사용자를 대상으로 1억 5천만 개의 거버넌스 토큰 RARE를 에어 드롭하였다. 
  • Rarible : 2019년 말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 아트 NFT 마켓플레이스이다. NFT 거래 플랫폼 최초로 거버넌스 토큰인 NARI를 출시하여 다양한 의사 결정에 대한 투표권 행사에 사용된다. 2021년 7월 대표 소셜미디어 중 하나인 트위터(Twitter)가 라리블을 통해 처음으로 디지털 아트 자산을 출시하며 NFT분야 진출을 본격화하였다. 
  • MakersPlace : 2018년 초 설립된 희귀 예술품 전문 거래 플랫폼이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Beeple)이 13년 동안 제작한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의 성공적 판매로 디지털 아트의 선두 시장으로 등극하였으며 세계 10대 경매사인 크리스티와 협업하여 7천만 달러의 디지털 아트 판매 수익을 올리면서 NFT 최고 매출을 기록하였다. 소셜 기능 도입으로 인해 제작자는 시장 반응과 인기도를 확인할 수 있다. 
  • Nifty Gateway : 2019년 비트코인 억만장자 윙클보스(Winklevoss) 형제의 코인 거래소 Gemini가 인수한 NFT 통화 시장 플랫폼이다. Gemini의 인프라 활용해 구축한 달러 교환 플랫폼으로 NFT 구입 시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며 판매 시에는 은행 계좌로 현금화가 가능하다. 

 

 

 

NFT 전망

 

다양한 분야의 유명인사들이 일일이 거론이 어려울 정도로 암호화 자산 시장에 이미 뛰어든 상태이며 특히 NFT에 대한 투자와 참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앞으로의 시장도 큰 성장세를 전망하고 있다.

특히 농구스타 스테판 커리가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 NFT를 55 ETH(약 180,000달러)에 구입한 후 트위터의 프로필 사진을 해당 NFT로 변경하였다. NFT구입으로 스테판 커리는 프로젝트의 커뮤니티에 참여자격을 얻고 자신의 셀카를 커뮤니티에 게시하면서 화제가 되었다. 

 

1) 글로벌 경매 기업의 참여

고가 예술품을 주로 다루었던 경매사들이 NFT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희소성 있는 자산을 소유하기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암호화 자산 시장을 개방하여 다채로운 판매 채널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에서 거래되는 미술품 경매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 경매기업 소더비와 크리스피가 암호화 아트 시장에 참여하면서 기록적인 매출을 내고 있다. 이러한 대형 경매사들의 시장 참여는 NFT코인들의 시세와 가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 소더비 NFT 진입

세계적 경매기업 소더비(Sotheby's)는 이더리움 기반의 탈중앙 메타버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에 런던 갤러리의 가상현실 디지털 버전을 구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상호작용 가능한 공간 활용으로 NFT의 디지털 아트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2019년 4월부터 시작한 소더비의 NFT 경매가 붐을 타며 21년 연간 매출 1억 달러(약 1,185억 원)에 도달하였다. 21년 6월 10일 진행한 경매에서는 CryptoPunk 7523가 사상 최고치인 1,180만 달러(약 132억 원)에 판매되는 기록을 경신하면서 NFT 분야에서 성공을 이어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Yuga labs가 제작한 지루한 원숭이 클럽의 NFT 판매를 지원하였으며 이 작품은 현재 컬렉션 중 가장 비싼 NFT로 등극하며 판매액이 1,800만 달러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암호화 작품 수집가들을 위해 진행한 추가 경매에서 Bored Ape Yacht Club 지루한 원숭이 클럽 시리즈의 일부인 107개 NFT가 2,440만 달러에 판매되었다. 소더비는 NFT 경매에 법정화폐 외 이더리움, USDC 등 각종 암호화폐의 결제방법도 허용하고 있다

영화 NFT 분야에도 참여하며 지난날 홍콩을 대표하던 중국의 영화감독 왕가위와 협업하여 그의 영화 관련 NFT 30개를 최초로 출시하기로 하였다. 왕가위 감독 30주년을 기념하여 21년 10월 10일 경매를 개최할 예정이다. 

 

  • 크리스피 진출

설립된 지 255년 된 경매기업 크리스피는 20년 10월 예술 작가 벤저민 젠틸리(Benjamin Gentilli)의 로버트 앨리스의 블록 21 NFT 작품을 약 13만 1,250달러(약 1억 5천만 원)에 판매하며 가장 먼저 NFT 아트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어 비플의 가장 유명한 NFT을 약 785억 원에 판매하며 대단히 성공적인 경매를 진행하였다.

 

 

2) 안전성 강화

프로토콜 랩(Protocol Lab)과 피타나(Pinata)가 사용자의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무료 NFT.Storage를 21년 4월 공식적으로 출시하였다. 특별히 설계된 탈중앙 스토리지로 NFT자산과 관련 메타데이터를 투명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IPFS 및 파일코인(Filecoin)에 분산 저장한다. 부여받은 변경 불가한 파일의 고유 ID인 CID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파일을 검색할 수 있다.   

 

 

3) 명품 산업의 NFT 진출

21년 8월 초 패션 브랜드 루이뷔통(Luis Vuden)이 창업자 탄생 200주년 기념을 위해 무료 스토리 게임 '루이 더 게임(Luis The Game)을 출시하였다. 출시 하루 만에 텐센트의 '왕의 영광'을 대체하며 iOS 무료 게임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이 게임에서 30개의 NFT 내장되어 있었으며 그중 10개는 유명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Beeple)의 작품으로 만들어져 더욱 크게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시계 브랜드 제이콥&코(Jscob & Co)는 NFT 플랫폼 ArtGrails에서 전 세계 SF 24 뚜르비옹 NFT를 10만 달러에 판매하였으며 구찌는 21년 5월에 첫 번째 NFT 아트워크로 4분 길이 패션 영화 판매하였다.

 

 

4) NFT 산업 인프라 확대

NFT 성장을 위한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것이 인프라 구축이다. 대부분의 NFT는 이더리움을 기반을 두고 ERC-721로 제작되고 OpenSea에서의 유통량이 대다수이다. 그러나 효율이 떨어지는 이더리움 거래 환경이 NFT 시장 확대에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플로우는 자체 블록체인을 구축하여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고속 성장 중인 솔라나 또한 NFT표준과 마켓플레이스 구축에 힘쓰고 있다. 엔진코인은 하이브리드 ERC-1155 사용 확대 등으로 시장 개선에 나서고 있다. 

많은 NFT 코인들의 지속 개발로 더 많은 자산이 블록체인과 NFT분야에서 활약 가능한 인프라가 확대되어 가고 있어 시장 상황이 밝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엑시 인피니티 또한 사이드체인 로닌을 구축하며 폭발적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인프라 구축을 위한 개발 필요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NFT 위험요소 및 문제점

 

20년부터 급격히 일기 시작하는 NFT 붐으로 디파이(DeFi)처럼 코인 시세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대로 코인 시세에 영향을 받아 NFT 유동성이 저하되기도 하며 투기로 인해 버블이 형성되고 있어 NFT 코인에 대한 투자 주의 경고가 나오고 있다.

 

  • NFT 자산 상실 : 대부분의 NFT 프로젝트가 중앙집중식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NFT 중앙 서버를 운영하는 기업의 신뢰성에 일방적으로 의지해야 하며 기업 내 이상이 생길 경우 NFT 소유권을 상실할 가능성도 크다고 전해진다. 또한 외부 체인에서 메타데이터를 호스팅하고 프로젝트가 파산할 경우 해당 NFT 자산 모두 잃을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방지하고 안정성 강화를 위해 프로토콜 랩스가 NFT 분산 스토리지를 출시하여 무료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파일코인을 비롯한 분산 스토리지 프로젝트들의 참여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 가짜 NFT 위험성 : 접근 제한이 없는 NFT 인프라를 악용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누구나 다양한 형태의 NFT 제작이 가능하며 거래 가능하므로 그에 대한 정보를 검열하지 않는 다수의 플랫폼이 있기에 이중 체크를 통해 프로젝트의 진위 여부를 식별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 Etherscan에서 NFT 스마트 계약을 확인하여 진품 여부를 검증하여야 하나 이러한 것들을 완료하지 못하면 위조품이 시장에 나올 수 있다. 한 때 현대 예술가 뱅크시의 NFT 위조품이 판매되면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더욱 경각심을 갖게 되었다.
  • 가치 하락 : 매진된 한정판이라고 해도 다시 인쇄되는 경우가 생기면 독특한 NFT 라지만 기본은 동일한 것이기에 아무리 차이를 두고 커스텀 마이징해도 너무 많은 유사한 유형들이 나올 수 있어 소장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다. 
  • 세금 부과 : 전 세계적으로 규제 및 허가에 대한 정책과 규정이 미흡한 상태로 산업의 발전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세금 관련하여서는 암호화 자산에 대한 규제가 곧 시행될 것이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필리핀에서 엑시인피니티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 게임 회사 및 플랫폼에서 얻은 수익에 관해 필리핀 재무부와 국세청이 세금 부과 예정이라고 한다. 특히 게임 NFT 코인을 대표하는 엑시인피니티에 초점이 맞춰질 계획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에 필리핀 내 사용자의 주 수입원으로 활용되던 블록체인 게임들의 수익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독특한 가치를 지닌 NFT 제작이 가능해지면서 관련 NFT코인들이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며 활용되고 있다. 이를 보조하고 있는 수많은 NFT 마켓플레이스로 인해 NFT작품과 코인들의 가치도 날로 상승하고 있다. 그러나 참여도 높은 환경으로 인해 과도한 투기와 버블이 생겨나고 있어 투자 주의를 요하는 시장이라고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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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코인(ENJ) NFT 멀티 유니버스 구축 도모 (tistory.com)

 

엔진코인(ENJ) NFT 멀티 유니버스 구축 도모

엔진코인 출시 게이머를 위한 각종 서비스 제공 업체 엔진사는 2009년 싱가포르에서 위텍 라돔스키(Witek Radomski)와 막심 블라고프(Maxim Blagov)에 의해 설립되었다. 같은 해 가장 큰 규모의 게임 커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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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리즈 코인(CHZ) Chiliz 팬덤 기반 경제 시스템 구축 (tistory.com)

 

칠리즈 코인(CHZ) Chiliz 팬덤 기반 경제 시스템 구축

칠리즈 출시 2019년 출시된 칠리즈(Chiliz)는 기존의 스포츠 산업에 블록체인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포터들인 팬이 주도하는 스포츠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플랫폼이자 암호화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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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레드스위티 본 내용은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글로 투자를 권유하지 않으며 다양한 정보를 통해 성공 투자하여 부자 되시길 기원합니다. (불펌 절대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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